본문 바로가기
식품

자몽 효능 5가지

by 커피한잔 여유 2021. 8. 18.

자몽 효능 5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몽은 운향과 귤 속 식물의 열매로 알려진 것으로 자몽 나무에서 나오는 열매에요.

역사적으로 보면 18세기 무렵 자메이카산 오렌지와 동남아시아산 포멜로의 교배종으로 재배되기 시작한것이 자몽이 역사에서 처음 등장하는것 인데요.

열매의 지름은 100mm 이상되는 크기로 열매중에서도 큰 편에 속해요. 색깔은 보통 연한 노란색부터 연한 분홍색이나 빨간색을 띠는 종 까지 다양하게 있어요. 맛은 신맛이 나면서 쓴맛이 많이 나지만 이런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고 영양소가 풍부해서 인기있는 과일이에요. 자몽의 어떤 색상이나 품종을 선택하든지 칼로리는 적고 영양소와 맛이 풍부해요.

자몽


여러 과일 중에서 오렌지와 레몬 다음으로 비타민C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과일 색깔에 따라서 자몽의 영양도 약간씩 차이가 있고 영양 성분으로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같은 건강 증진 식물 화학 물질과 리모 닌 및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어요. 하루에 자몽 반개를 섭취하면 성인의 일반적인 비타민C 요구량의 절반 이상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하는 이유에요.

자몽에는 사람에게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는데 본격적으로 자몽 효능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몽 효능 5가지

 

자몽 효능 1. 당뇨병

자몽은 혈당 지수가 낮은데 이것은 영양소를 제공하지만 사람의 혈당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것을 말해요.
당뇨병이라는게 몸의 혈당이 높아지면서 오랫동안 그 상태가 지속 되는것인데요. 이런 당 수치를 일정한 수치로 유재히 주는것이 인슐린인데 자몽은 혈당 조절에 효능이 있어요. 한 연구에서는 자몽이 당뇨병의 위험 감소와 유의한 관련이 있다고 결과를 발표한 적 도 있어요.


자몽 효능 2. 다이어트

사람들이 자몽이 기적의 체중 감량 과일이라고 주장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이에대한 연구도 활발해졌는데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자몽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상관관계를 증명하지는 못했지만 자몽이 혈압과 혈중 지질(지방)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어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자몽의 영양소가 체중 조절 및 비만 예방에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있다고 증명하기도 했어요.

미국 Physiology-Endocrinology and Metabolism 저널에 발표된 동물 연구에 따르면 자몽을 장기간 섭취하면 고지방 및 고자당 식단으로 인한 체중 증가, 복부 지방 축적, 고혈당증, 고인슐린혈증 발병이 감소하는것을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이 연구에 자몽안에 있는 서누트카톤 물질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과를 발표했지요.

위 연구기관에 따르면 자몽 주스가 비만증 치료제보다 체중 감량 효과에 더 효율적이라고 해요. Medicinal Food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100명의 비만 환자에서 자몽 과일과 자몽 제품이 체중과 대사 증후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를 했어요.

 

결과로 과일째 먹는 신선한 자몽이 확실히 효과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결론을 내렸지요. 식사 전에 자몽 과일 반쪽을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고 상당한 체중 감소를 가져 온다고하니 자몽의 쓴맛에 익숙해지셔서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자몽 효과 3. 심장 건강

섬유질, 칼륨, 리코펜, 비타민C 및 콜린의 조합은 모두 심장 건강에 기여하는 좋은 성분인데 자몽에는 이 성분들이 풍부해요.
고혈압과 그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미국 심장협회(AHA)는 사람들이 칼륨의 식이 섭취량을 늘리고 음식에 첨가되는 염분의 양을 줄이도록 장려하고 있어요. 식이요법 전무가들은 혈압을 낮추기 위해 고안한 DASH 식단의 추천 식품으로 자몽을 반드시 넣고 있는데 이것만 보아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것을 알 수 있죠.


자몽 효과 4. 암 예방

항산화 성분은 암과 싸우는 성분으로 잘 알고 계실텐데 자몽에는 항상화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서 암 예방에 효율적이에요.자몽 안에 들어있는 성분중에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리코펜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서 효과를 보는것이에요.

 

유명한 미국 미국 암 연구소 발표에 의하면 플라보노이드의 성분인 리모닌과 나린게닌 성분은 암 세포를 제거해주는데 효율적이라고 발표했어요.뿐만 아니라 위함, 피부암, 폐암, 결장암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기까지 한다고 결과를 보여주었으니 여러분들도 하루에 1자몽 드셔보세요.


자몽 효과 5. 피부 개선

자몽에는 피부를 세정해주는 효과가 있는 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콜라겐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C가 풍부해요.콜라겐은 피부를 젊게 만들고 주름을 예방하는 데 아주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서 돼지껍질에 콜라겐이 풍부하다고 하면서 한때 유행하기까지 한적이 있어요.

여러가지 색의 자몽이 있지만 분홍색 자몽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는 피부 세포의 노화를 늦추고 과색소침착을 개선해준다고 해요. 이뿐아니라 분홍색 자몽에는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 외에도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및 돌연 변이를 예방해준다고 해요.
피부트러블 예방해주고 여드름 치료에 효과를 주는 살리실산이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좋은 피부를 유지하고 나쁜 피부가 되는것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몽 효과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효과가 많다고 하더라도 너무 자주,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오히려 몸에는 좋지 않으니 항상 적당량을 섭취하셔서 몸의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2021.08.17 - [분류 전체보기] - 마늘 효능 9가지

2021.08.16 - [분류 전체보기] - 아보카도 효능

2021.08.14 - [분류 전체보기] - 복숭아 효능 7가지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티지 오메가 효능 및 고르는 방법  (0) 2021.08.20
산수유 효능 7가지  (0) 2021.08.19
마늘 효능 9가지  (0) 2021.08.17
아보카도 효능  (0) 2021.08.16
복숭아 효능 7가지  (0) 2021.08.14

댓글